계획보전 연계 Utility설비 에너지절감 추진방안 (2)

  


4.
  Utility설비보수

4.1 전력공급설비

보수점검은 성능유지 및 사고방지를 위하여 필요하다.

보수점검은 관리 및 가동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여기서는 주요한 점검개소, 점검주기 및 점검결과의 판정 등에 대하여 기술한다.

(1) 보수점검 내용 및 주기

① 설비의 노후도

노후된 설비는 고장발생율이 높으므로 점검내용을 상세하게 하고 점검주기는 짧게 한다.

② 설비의 중요도

생산에 직접 관계되는 중요 설비부터 주기를 검토한다.

② 환경조건

설비의 설치위치 및 환경이 나쁘면 보수성에 문제가 있으므로 옥내, 옥외, 분진, 환기, 습기, 특수개소, 진동유무, 절연물의 열화, 금속의 부식, 과열에 의한 사고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한다.

④ 사고 이력

보수점검의 고장을 반복하는 설비가 있으면 근본원인을 상세히 조사하여 사고의 재발이 없도록 한다.

⑤ 부하상태

사용빈도가 많은 설비, 부하의 증가, 환경조건의 악화 등으로 과부하상태가 예상되는 설비는 점검주기를 단축한다.

(2) 보수점검의 분류

종 류

점검시기

주 기

운전점검

일상점검

정기점검(보통)

정기점검(세밀)

임시점검

운전중

운전중

정지(단시간)

정지(단시간)

정지

1회/8Hr

1회/주∼1회/3개월

1회/6개월∼1회/2년

1회/년∼1회/5년

 (3) 보수점검의 CHECK LIST

① 일상점검(사용부서 및 정비제어부문)

계기의 동작은 원활한가, 이상음이나 냄새는 없는가를 5감 등으로 외관점검하고 이상이 있을 때는 신속히 조치한다.

점검항목

점검내용

조 치

분전반

(1) 이상음, 이상한 냄새, 진동은 없는가.                      

(2) 반내 습기, 결로의 현상은 없는가                          

(3) 부식, 파손, 오손된 곳은 없는가                   

(4) 설치된 상태는 올바른가                                   

(5) 문의 가동부는 원활히 동작되는가

원인조사

계측기기

(1) 오손, 파손, 부식된 곳은 없는가                 

(2) 지시동작의 이상, 관련 지시계의 오차는 없는가     

(3) 처부상태는 올바른가                                        

(4) 영점위치는 맞는가

간단한 청소

점검조정 

 

영점조정

보호계전기

(1) 오손, 파손, 부식된 곳은 없는가                    

(2) 동작표시기의 동작은 잘되는가(복귀상태 체크)                

(3) 접점상태는 양호하고 먼지가 쌓이지는 않았는가    

(4) 이상음이나 진동은 없는가                          

(5) 배선 및 부속기기에 이상은 없는가

교환수리

 

간단한 청소

원인조사

조치한다

저압회로

(1) Cable의 단선, 변색, 과열은 없는가          

(2) 단자접속부의 헐거움, 과열, 부식은 없는가        

(3) 단자판의 먼지, 변형은 없는가                

(4) 각 개폐기의 접속상태는 양호한가                         

(5) 휴즈의 단선은 없는가

단선시 교환작업

단자부조임

간단한 청소 및 교환

교환

단선시휴즈교환

차단기

차단기의 보수점검기준 참조

 

선 로

(1) 도체의 부식, 손상은 없는가                         

(2) 도체의 과열, 변색은 없는가                         

(3) 접속부의 과열, 변색, 풀림은 없는가                 

(4) 절연피복의 부식손상은 없는가                        

(5) 애자의 균열, 파손은 없는가                         

(6) 애자에 먼지는 쌓이지 않았는가                      

(7) 체부볼트, 너트의 풀림이나 탈락은 없는가

 

감시장치

(1) 운전표시, 고장표시는 맞는가               

(2) Lamp의 점등은 이상이 없는가                       

(3) Buzzer의 동작은 정확한가

(4) Aux. Relay의 동작 및 접점의 접촉은 확실한가

불량품 교체

제어장치

(1) 개폐기의 개폐표시는 확실한가                

(2) 제어개폐기, 전자접촉기의 접촉상황은 좋은가           

(3) 단자의 헐거움은 없는가

청소

PT, CT

(1) 변형손상은 없는가                                    

(2) 먼지의 쌓임은 없는가                                 

(3) 단자의 풀림은 없는가                                  

(4) 절연저항에 이상은 없는가

 

② 정기점검(정비제어부문)

점검내용

점검개소

판정기준

주 기

(1) 절연저항

조작회로와 대지간

계전기 Coi1단체 외함간

주도체부와 대지간

CT, PT와 대지간

1MW 이상

5 MW 이상

10 MW 이상

10 MW 이상

1회/1년

1회/1년

1회/1년

1회/1년

(2) 접지저항

1종 접지

3종 접지

10 MW 이하

100 MW 이하

1회/1년

1회/2년

(3) 계기

교정시험

 

1회/2년

(4) 릴레이

모의동작 시험

단체특성 시험

 

1회/2년

1회/3년

(5) 각 기기

기기의 점검기준에 포함

 

 

 

4.2 용수 공급설비

(1) 시운전시의 체크포인트

① 펌프를 손으로 돌려 가볍게 돌아가는 것을 확인한다. 회전이 고르지 못하거나 걸리거나 한다면 수정해야 한다. 스타핑(Staffing)박스의 패킹도 손으로 돌릴 수 없을 정도로 세계 죄면 안된다.

베어링이 오일윤활인 것은 오일게이지로 적정유면을 체크하고 오일캡을 떼내고 오일링의 회전도 확인한다, 구리스 윤활일 경우에는 특별히 확인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② 다음에 마중물(플라이밍워터 : 펌프의 흡입을 위해 흡입관에 채우는 보충수)을 넣지만 우선 공기빼기 코크를 열고 마중물 깔대기로 주수한다.

흡입관, 케이싱의 용적을 예상해서 적당량을 넣고 공기빼기 코크에서 넘치면 푸우트 밸브는 완전히 닫혀 있다고 봐도 될 것이다.

푸우트 밸브에 누설이 있다면 개폐 레버를 잡아당겨 다시 한번 마중물을 넣는다. 마중물이 빠진다면 푸우트 밸브를 떼내고 충분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

시운전시부터 푸우트 밸브가 좋지 않으면 앞으로도 이 펌프 때문에 고생하게 된다.

③ 볼류트 펌프의 경우는 반드시 토출밸브를 닫아 두어야 한다. 한편 터어빈 펌프, 축류 펌프, 왕복동 펌프에서는 전개(全開)로 해 둔다.

스위치 On에서는 최초 1∼2회 약간씩 기동시키고 펌프에 이음이 없음을 확인한 다음 운전에 들어간다. 볼류트 펌프에서는 10∼20초간 이상이 없으면 토출밸브를 서서히 열어 모터 전류, 토출량 등을 체크한다. 연속운전에 들어간 다음 펌프의 진동, 발열, 흡입압력, 토출압력, 토출량, 모터 전류를 체크해서 시운전기록으로서 남겨둔다.

(2) 일상 운전상의 주의

① 윤활

구리스윤활 볼베어링의 펌프는 베어링에 이상발열, 이음, 진동이 없는 한 Overhaul에서 Overhaul까지는 급유의 필요는 없다. 또 그것을 목표로 구리스의 양과 종류를 선택해야 한다.

오일윤활의 펌프에서는 신설시에는 오일이 오손되기 쉬우므로 유면계에 의해 유량과 오손상태를 체크해서 오손이 있으면 바꾼다.

② 압력계와 그 점검

토출압력계, 홉입압력계(진공계)의 로크는 평소는 닫아두고 순회점검시 열어서 펌프가 정상적으로 운전되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한다.

이 종류의 압력계류는 필요시 이외에는 작동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오래 쓸 수 있는 비결이다.

③ 푸우트 밸브의 스트레이너의 점검

압력계의 지침이 심하게 흔들리거나, 토출량이 급속히 감소되거나, 펌프의 이상한 진동 등이 일어날 경우는 푸우트뱉브의 스트레이너에 천조각, 종이 조각이 붙어 있을 경우가 있으므로 체크한다.

④ 베어링 온도

연속운전으로 들어가면 베어링 온도는 올라간다. 이것이 손으로 쥐고 있을 정도(거의 60 oC 이하)라면 문제는 없으나 실온+40oC 이상이 될 경우에는 이상하다고 보고 점검, 조정한다.

⑤ 패킹부의 온도와 누설

패킹의 지나친 죔 때문에 스타핑 박스가 발열되어 있지 않는가를 조사해 본다. 이 부분도 거의 60˚C 이하에서 패킹부분에서 소량의 물이 누설될 정도가 적당하다.

이 누설된 것은 부근의 배수구로 유도하게끔 하고 펌프의 주변은 언제나 깨끗하게 해둔다.

취급하는 액체가 유해, 위험한 것이라면 펌프를 신설할 때 당연히 누설이 없게끔 고려해야 하지만 설치 후, 사용조건의 변화 등이 있으므로 그 경우에는 특별한 폐액받이의 연구가 필요하다.

그랜드 패킹의 스페이스에서 부착이 가능한 메카니칼시일도 만들어지고 있으나 축 진동정도(振動精度)의 유지가 힘들고 개조에 대해서는 검토하지 않으면 안된다.

⑥ 베어링 부의 보온

옥외에 설치된 펌프는 베어링부를 글라스울로 감고 양철판으로 씌우는, 소위 보온공사를 하고 온도변화에 의한 내부의 결로를 방지하며 구리스나 윤활유가 빨리 열화를 일으키지 않게 한다.

(3) 운전정지시의 주의

운전을 정지할 때는 토출밸브를 닫은 다음 전동기를 정지시키는 것이 원칙이지만 자동운전이나 정전시에는 그 조치를 할 수 없다.

그 때문에도 흡입관의 푸우트밸브, 토출계에 부착하는 체크밸브는 항상 성능이 좋아야 한다. 그것들은 또 수격(Water Hammer)현상과도 관계가 있으므로 적정하고 안정된 것을 쓸 필요가 있다.

(4) 운전휴지시의 조치

장기간 운전을 멈출 경우는 스타핑 박스안의 방청을 위해 그랜드 패킹은 떼내고 새로운 것에 구리스 등을 급유해 교체해 둔다.

베어링, 축 이음의 방청처치, 펌프내의 물빼기 등이 필요하다.

한랭지에서는 휴지기간이 짧더라도 마찬가지 처치를 하고 야간운휴 도중의 경우는 동결방지를 위해 펌프본체, 밸브, 배관류를 보온하지 않으면 안된다.

(5) 고장원인과 그 대책

① 송출량의 감소

원 인

대 책

소요양정이 펌프의 발생양정 보다도 너무 높았다

회전수를 높인다. 전동기의 직결로 회전수를 바꿀 수 없을 경우에는 더욱 큰 임펠러를 설치하든가 대형펌프를 사용한다.

펌프내의 호수(呼水)불완전

푸트밸브나 흡입측의 누출을 점검하고 펌프나 배관에는 새로운 호수를 다시하여 꽉 채우도록 한다.

흡입관 및 임펠러에 이물질이 막혔다

흡입조(吸入槽) 및 흡입관을 청소하여 만일 필요하다면 임펠러를 분해하고 이물질을 제거한다

배관속에 기포가 생겼다

배관을 바꾸든가 또는 배기밸브를 설치한다

흡입조건으로서 흡입양정이 작다(캐비테이션 발생)

* 흡입수조의 수위를 살펴보고 또 흡입배관에 저항이 큰 곳이 없는가 점검한다

* 흡입측의 밸브를 완전히 열고 밸브핸들이 완전히 열린 위치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킨다

흡입양정이 너무 높다(캐비테이션 발생)

* 스트레이너 및 흡입관을 청소하고, 필요하다면 흡입관의 지름을 크게 한다

* 푸트밸브가 원활하게 작동하는가를 살펴 흡입면이 너무 낮지 않은가 하는 것도 살핀다

케이싱커버 또는 홉입배관에서 펌프로 공기침입

* 봉수압(封水壓)을 높이고, 봉수통로가 막혀있지 않은가를 살핀다

* 자압봉수의 압력이 부족할 경우에는 외부수원으로부터의 봉수를 바꾼다

* 배관플랜지를 더욱 조여 주고 패킹의 점검과 관끝의 수몰깊이를 여유있게 한다

회전방향이 틀려 있다

* 전동기의 결선을 바꾸어 접속한다.

* 역회전으로 장시간 운전하였을 경우에는 임펠러 너트가 풀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너트를 조인다

회전수가 너무 낮다

* 만일 규정회수로도 소정의 송출량을 얻을 수 없으면 더 큰 임펠러와 교환하든가 또는 대형의 펌프와 교환한다

* 터빈 및 엔진구동의 경우에는 가버너로서 어느 정도 펌프의 회전수를 바꿀 수 있다

* 평벨트의 구동은 미끄러지기 때문에 팽팽하게 한다

혹시 필요하면 V벨트를 쓴다

펌프 내부 마모

펌프를 분해하여 부품의 마모정도를 살피고(케이스, 베어링, 임펠러 등) 마모되어 있으면 새 부픔으로 교환한다

② 원동기의 과부하

원 인

대 책

소요양정이 펌프의 발생양정보다도 낮았다(과대송출량으로 운전)

송출밸브를 조작하여 저항을 주어 규정치까지 송출량을 조절한다. 그래도 과부하일 경우에는 메이커에 연락한다

액의 점도나 비중이 과대

(液)의 변경, 펌프의 교환, 임펠러 가공 등의 방법이 있으나 자세한 것은 메이커에 연락

불순물이나 섬유가 끼어 듬

분해하여 제거한다

③ 송출압력의 과대

원 인

대 책

회전도가 높다.

회전수를 정확히 조사하여 만일 회전을 늦출 수 없으면 임펠러를 가공하든가 또는 메이커에 연락한다

④ 그랜드 수냉부분의 누수

원 인

대 책

케이싱과 그랜드와의 사이에 연결볼트의 조임이 불충분. 배관하중으로 인한 비틀림

펌프를 정지하고 압력을 낮추고 펌프의 온도가 내려간 다음에 볼트를 조인다. 이 때 O-링 및 시트패킹을 조사한다

⑤ 그랜드에서 많이 샌다

원 인

대 책

그랜드패킹의 마모, 재질의 부적, 불완전한 장치에 의함

적당한 패킹으로 교환하든가, 완전하게 장치한다

그랜드를 너무 조였든가 또는 한쪽으로만 조여서 상처를 입었다

샤프트 또는 슬리브를 다시 연마하든가 신품과 교환한다

펌프가 원활히 회전하지 않고 샤프트가 흔들리고 있다

샤프트가 비틀려 있지 않은가 조사한다

⑥ 베어링의 온도상승

원 인

대 책

펌프와 전동기의 불량

커플링부의 직결을 점검한다

배관의 비틀림이 펌프에 영향

배관을 수정 또는 교환하여 비틀림이 없는 배관작업을 하고, 펌프 및 전동기의 중심내기를 한다

임펠러의 밸런스홀 구멍막힘과 링의 마모로 인한 축압의 증대

* 밸런스홀을 청소한다

* 케이스베어링이 마모되어 있으면 새 것으로 갈아 끼운다

커플링이 올바르게 장치되어 있지 않다(전동기측으로부터의 축압을 받는다)

커플링 양면의 간격을 수정한다

윤활유의 과소 또는 품질불량

양질의 오일을 적량급유함

⑦ 펌프의 동결

원 인

대 책

펌프의 방한장치가 되어 있지 않다

* 방한대책을 세우고 운전종료후 펌프 내의 액체를 맨다

* 이 때문에 드레인 구멍은 케이싱의 하부에 설치한다

 

4.3  Air공급 설비

(1) (에어 콤프레셔) 운전

① 최초시동준비 순서

* 커플링 정렬, 주유

* 구동장치(Motor)의 준비사항 점검

* 제어계통의 조정

* 흡입 및 바이패스 밸브의 조정

* 흡입 안내날개의 조정

* 전류-압력(I/P)변환 트랜스듀서(Transducer)의 조정

* 윤활계통의 조정

* 임펠러(Impeller)와 디퓨저(Diffuser)의 간격조정

② 시동전 점검

* 오일탱크, 흡입공기배관, 토출배관, 냉각수배환의 부식, 청결성 검사

* 흡입공기 필터의 위치와 설치상태, 압력차게이지 점검

* 흡입공기배관의 지지상태 및 수분제거시설 점검

* 토출배관의 지지상태, 수분제거시설 점검

* 안전밸브와 차단밸브의 상태

* 바이패스배관의 소음기 상태

* 냉각수배관의 압축기, 오일냉각기 부착상태

* 응축수 트랩의 배관점검

* 오일탱크의 청소상태

* 제어반의 접속상태

③ 시동

* 냉각수를 오일냉각기, 공기냉각기 등의 열교환기에 보낸다.

* 제어반으로 가는 계기용 공기 공급관의 밸브를 연다.

* 공기조절기를 조정하여 씨-일 공기게이지에서 최소 6 PSI의 씨-일 공기압력이 유지되도록 한다

* 제어반으로 가는 전원을 넣는다. 이로써 예비윤활펌프가 시동된다.

* 오일이 최소 시동온도 이상인지 점검한다.

* 흡입밸브가 닫혀있고 바이패스밸브가 열려있는지 점검한다.

* 토출관내의 차단밸브를 연다.

* 토출압력 설정점을 원하는 압력으로 조정한다.

* 압축기를 시동시킨다.

* 압축기로 가는 오일압력을 관찰한다. 오일압력이 적절한 운전압력의 범위 내에 들도록 오일탱크로 되돌아가는 오일압력감지 밸브를 조절한다.

* 진동수준을 관찰한다. 진동수준이 높게 나타나면 압축기를 정지시키고 원인을 찾는다.

* 압축기 케이싱으로 가는 오일입구온도를 관찰하며 오일냉각기의 급수유량을 조절한다.

* 공기냉각기의 급수유량을 조절한다.

(2) 고장수리

고장내용

  

 

시동이 안됨

1. 정지장치 또는 인터록장치가 해제되지 않았음.

2. 시동기에 1차 전원공급이 없음 

3. 압축기 제어반이나 시동기에 전원공급이 없음. 

4. 접속불량이나 부식, 전력케이블의 결함

5. 모터 시동기 또는 시동회로 고장

1. 제어반 표시등에 나타난 정지 또는 인터록상태를 시정

2. 제어반, 시동기의 전압점검

3. 제어변압기 점검

4. 접속을 점검, 필요시 청소 또는 조이거나 교환

5. 제작회사 지침서에 따라 시동기 고장수리

예비윤활펌프가 작동 안됨

1. 예비 윤활펌프의 감압밸브 조정불량

2. 펌프가 작동되지 않음.

3. 모터 고장

4. 펌프 고장 

5. 씨-일 공기가 없음.(씨-일 공기인터록 장치는 옵션 장비임)

1. 감압뱉브를 올바른 압력으로 조정.

2. 펌프시동기 고장수리, 전압점검.

3. 모터를 수리 또는 교환

4. 펌프를 수리 또는 교환

5. 씨-일 공기를 공급

오일 온도가 높음

1. 오일냉각기에 냉각수가 적거나 없음.

2. 냉각수 온도가 적정치보다 높음.

3. 온도장치 조정 불량. 

4. 오일 냉각기의 냉각수측이 더럽거나 막혔음.

1. 냉각수 유량을 올바르게 시정.

2. 냉각수 공급온도를 낮춤

3. 계기를 재조정할 것

4. 냉각기 튜브 청소, 필요시 냉각수 여과기 설치

오일 압력이 낮음

1. 계통의 감압밸브 조정 불량

2. 오일관이 누출 또는 좁혀짐

3. 오일필터가 더러움

4. 주오일 펌프 고장

5. 오일 수준이 낮음

1. 감압밸브를 올바른 오일압력으로 조정

2. 오일관을 수리 또는 교환

3. 오일필터 엘리멘트 교환

4. 주오일펌프를 수리 또는 교환  5.오일보충

공기 온도가 높음

1. 공기 냉각기에 냉각수가 없거나  유량이 적음.

2. 냉각수온도가 적정치보다 높음.

3. 온도장치 조정 불량 

4. 공기 냉각기의 냉각수측이 더럽거나 막혔음.

1. 유량을 올바로 시정

2. 냉각수 공급온도를 낮춤

3. 계기를 재조정

4. 냉각기내 냉각수 통로청소, 필요시 냉각수 여과기 설치

-일공기 압력이 낮음

1. 계기공기(IA)압력이 낮음.

2. 씨-일 공기압력 조절기의 조정불량

3. 배기밸브(설치된 경우)의 과다조정

4. 씨-일의 마모

1. "계기공기압력이 낮음" 참조

2. 조절기로 올바른 씨-일 공기압력조정

3. 씨-일 공기 배출을 감소시킴

4. 씨-일을 교환

계기공기(IA)의 압력이 낮음

1. 공기 공급압력이 낮음

2. 공기관이 좁아졌거나 누설됨

3. 공기조절기 조절불량

1. 적정 계기공기 압력을 공급

2. 공기관을 수리 또는 교환

3. 계기를 조정하여 올바른 계기공급압으로 함

진동이 높음

1. 오일 온도가 낮음

2. 구동장치의 오정렬

3. 커플링, 스페이서의 마모

4. 누적물로 인해 로-타의 불균형

5. 임펠라 손상으로 로-타의 불균형

6. 구동장치로 부터 진동이 야기됨

1. 오일온도를 적정치로 유지

2. 고온에서 정렬을 점검

3. 주유할 것, 커플링/스페이서를 교환

4. 일지에서 측정치들을 비교

5. 제작회사에 연락

6. 구동장치 제작회사에 연락

부하가 안걸림

1. 모드 선택스위치가 "무부하"에 있음

2. 압력제어기의 설정점이 낮음.

3. 바이패스밸브가 닫히지 않았거나 흡입밸브가 열리지 않았음.

1. 제어기를 원하는 운전모드에 맞출 것

2. 제어기를 원하는 운전압력으로 조정 

3. 공기누출, 솔레노이드밸브의 부하지연 타이머의 기능을 살필 것, 공기수요가 적을 때는 흡입밸브가 완전히 열리지 않음.

공기토출압력이 낮음

1. 압축기가 부하상태로 되지 않았음.

2. 흡입필터가 더러움 

3. 서어지가 낮음.

4. 실제 생산량보다 수요가 많음.

1. 상기 사항 참조.

2. 필터 엘리멘트를 교환

3. 하기 "연속서어징"참조

4. 공기누설부분을 전부 수리함. 불필요한 수요를 없앨 것

연속서 어징

1. 토출부의 차단 밸브가 닫혀 있음.

2. 서어지 감지기 조정불량

 

3. LLR 또는 CLL의 조정 불량

4. 중간 압축단의 공기 온도가 높음.

5. 홉입필터가 더러움

 

6. 냉각수 온도가 적정치 보다 높음.

7. 공기역학적 부품(임펠라 또는 디퓨져)의 마모

1. 차단밸브를 열 것

2. 감지기를 조정, 서어지 감지기 스위치가 고착되어 있지 않았나 확인할 것

3. 필터 엘리멘트를 교환

4. 현장조건에 적합하게 조정

5. 공기냉각기로 가는 냉각수 유량을 올바르게 맞춤.

6. 급수온도를 낮출 것

7. 제작회사에 문의

전력소모 과다

1. 설계치보다 주위 온도가 낮음.

2. 1차 전압이 낮음.

3. 모터 효율 감소

1. 압축기 부하를 감소시킴

2. 한전에 문의, 전원을 점검

3. 모타 제작회사에 문의

                       

4.4  Steam공급설비(보일러 및 부대설비)

(1) 운전개시 전후의 점검 및 주의사항

① 점화전의 점검

* 압력계 등의 수주에 연락하는 관로의 스톱밸브, 급수밸브, 공기빼기 밸브 등을 열어둔다.

* 메인 밸브는 일단 열어서 고착하지 않음을 확인한 후 잠가둔다.

(온수 보일러의 경우는 열어 두어도 무방함)

* 댐퍼를 굴뚝 가까운 곳에서부터 아래로 연다.

* 자동제어 장치의 자동, 수동 S/W 넣기가 바른가 확인한다.

* 급수계통, 연료계통을 전반에 걸쳐 점검하고 리턴밸브(급유계통)를 전부 열어둔다.

* 오일의 가열 온도와 압력이 소정의 기준에 맞는가 확인한다.

② 점화

* 자동장치에 의할 경우 패키지 보일러에서는 전원 S/W를 넣고 전환, S/W를 모두 자동으로 설정한 후 S/W를 가동시키면 분연펌프(버어너기동) 모타→송풍기 기동→점화용 버어너 착화→주 버어너 착화의 순서로 자동 착화된다. 정상으로 착화하지 않을 때에는 불착화 경보를 발하며 정지하고, 송풍기만 일정기간 동안 가동시킨다.

* 수동 방법에 의할 경우, 자동 장치와 순서는 같으나 주의 사항은 유조절 뱉브를 조금 열고, 착화시킬 때 5초 이내에 착화하지 않을 때에는 유조절 밸브를 닫고 댐퍼를 전부 열어 환기를 충분히 행한 후 다시 점화조작을 한다.

(2) 사용중의 주의 사항

① 가동 시작후의 주의 : 점화 후 열량(온도)이 발생하기까지는 보일러의 순환은 둔하고 가장 주의할 때이므로 가급적 서서히 가열하여야 한다.

② 압력기의 지침 : 압력 상승 상태에 주목하여 급격히 압력을 상승시키지 않도록 연소 상태를 가감한다.

③ 취출(BLOW-DOWN)장치, 기타 밸브에서 새는 것과 유무를 점검, 맨홀 등의 뚜껑 설치부를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더욱 조인다.

④ 연소 조절

* CO2계, 가스온도계, 매연의 온도 등에 의한 적절한 조절을 하여 연소량과 공기량의 비가 일정하게 조절, 완전 연소가 되도록 유의한다.

* 연소량을 늘릴 경우는 공기량을 증가한 뒤 연료량을 증가시키고, 연소량을 줄일 때는 연료의 공급량을 감소하고서 공기량을 감하여야만 Back Fire의 위험을 피한다.

⑤ 보일러 취출

* 급수 처리를 하지 않고 청관제 주입만으로 보일러 내 처리를 행하는 보일러는 1일 1회 이상 Blower를 행하여 저부의 침전물을 배출시켜야 한다.

취출 작업시 다른 작업을 하지 말고 지키고 있어야 하며, 작업 종료시에는 취출장치를 완전히 닫고 새지 않음을 확인한다.

* Blower를 행하는 시기는 침전물이 침전하고 있을 때 즉, 야간에 정지하는 보일러는 아침의 조업직전이 가장 좋고, 24시간 연속사용보일러는 부하가 가벼운 시기를 골라서 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사용후의 주의 사항

① 운전 정지

* 보일러 정지 시각을 미리 사용처에 연락하여 두고 가급적 증기를 전부 사용토록 한다.

* 연료 공급을 멈춘다

* 얼마(1∼2분)간 송풍기의 작동을 그대로 두고 환기를 시킨 후 멈춘다.

* 공기 댐퍼를 닫는다

② 정지후 처리

* 여열로 내부의 압력이 상승하고 안전 밸브의 작동 염려가 있을 경우에는 급수 탱크로 이끄는 등 유효하게 뽑아내어 급수를 보내어 압력을 낮춰 둔다.

(4) 고장의 원인과 대책

고장 상태

   

   

모터가 전혀 작동 안됨

전원 꺼져 있음

전기불통

정전확인, 전원스위치확인, 휴즈전원콘센트 확인, 전선의 단락 확인

전원 램프에 불이 켜진 상태

전압강하

항상 전압이 낮을 때 수진설비개선

버너모터의 온도, 릴레이가 돌출되어 있다.

분연펌프의 과부하점검, 송풍기 날개가 하우징에 닿지 않았는지, 모터의 소손, 커플링의 압착, 기어펌프의 녹슬음

저수위 차단

수면계 수위 확인

압력차단

압력계 증기압 확인

관수 고온 차단

써모스태트점검, 온수온도 확인

버너모터는 도는데 오일이 분사되지 않는다

모터회전방항이 반대임

3상전동기에서 결선 잘못으로 모터의 회전방향이 바뀌었음.

오일탱크가 비었다.

탱크에 오일보충, 이때 배관내의 공기를 완전 배출한다

오일탱크가 막혔다.

이물질, 슬러지 등을 제거

배관의 메인밸브가 잠겼다.

메인밸브를 열고 버너에 연료를 공급한다.

배관이 가늘고 길다.

배관지름을 키우고 곡부를 줄인다

오일 여과가 막혔다

세척유로 세척하고 오일탱크의 드레인밸브를 열어 탱크내의 슬러지를 배출한다

배관내 공기가 들어있다.

배관의 접속부를 잘 조인다. 여과기의 패킹점검. 펌프의 공기배출, 오일의 열기 온도를 낮춘다.(베이퍼 방지)

노즐이 막혔다.

노즐, 여과기 세척

점화불량

기어펌프의 압력조절밸브 작동불량

압력조정 밸브에 녹이 발생하였나를 점검하고 압력조절밸브를 조작하여 유압을 높인다

커플링 불량

커플링의 마모, 파손 점검

펌프기어축의 절단

방카C유의 점도즉인, 유온상승으로 점도 강화

화염검출회로의 동작불량

수광면의 오손, 수광면의 외부광선직시. 적외선 감지 광전관의 수광면이 작열된 버어너 타일을 점검

역화

(백화이어)

1차공기 압력부족

미연소 입자의 분사방지

프리퍼어지

타이머 조절, 충분한 사전배기

배기통로의 막힘

댐퍼의 개도, 드래프트 확인, 배기통로(수관군, 연관군, 연도)의 매연 및 화재처리

오일배관속의 공기

인도 및 인돌의 가로 부분을 짧게 곡부를 적게, 연돌을 높게, 로내 저항 조사, 송풍기교체

연돌로 역풍이 들어 옴

연돌이 역풍을 받지 않을 만큼 높이거나 개자리 를 마련한다.

공기량 과다

댐퍼 조절

나쁜 오일 사용

연료탱크와 배관내의 오일을 완전히 교환

버너의 조립불량

오일노즐, 공기노즐의 관계위치 점검

연소실 온도가 낮음

온도가 오른 다음 서서히 오일량을 늘린다

진동연소

점화불량

분무공기압이 너무 높다.

불꽃이 바람에 불려 끊기기 직전의 상태에서 연소시키지 말 것

노 내압이 너무 높다

노 속의 가스가 균일하게 혼합되도록 한다

드래프트 부적당

댐퍼개도 조정, 연도, 배기구 점검

연소용 공기의 공급기구 부적당

윈드박스, 보염관 등 수정 공기닥트 점검

버어너 타입과 버어너 관계위치 불량

타일 속으로 버어너가 너무 들어 가거나 중점이 어긋나게 하지 말 것

연도집합부분의 구조불량

연소가스가 원활하게 흐르도록 개량

안전장치 작동

수면계 수위확인, 증기압 확인, 관수온도 확인 및 각 안전장치 점검

연료중의 회분과다

강제송풍으로 고온 연소 시킨다

노즐의 마모

교환

연료에 물, 공기의 혼입

여과기 청소, 탱크 및 배관의 드레인 배출

오일의 점도가 너무 점도가 높다

낮은 오일로 바꾸든가 예열온도를 높인다

오일의 온도가 낮다

예열기의 온도조절 및 리턴회로 점검

유압이 낮다

펌프의 유압조정이 안되면 펌프교환

점화봉의 삽입위치불량, 전극간극 불량

적당한 위치로 수정, 조정 간격으로 조정하고 전극 및 애자청소

마크의 양과  타이밍이 맞지 않음

점화에너지의 증가 및 타이밍의 수정

전극의 단자에 접촉되지 않고 있음

점화에너지의 증가 및 타이밍의 수정

점화 트랜스의 열화

교환

화염검출기 불량

검출기의 수광위치 및 기능점검

드래프트가  적정치 않다

댐퍼 개도의 확인 연도, 배기구의 청소

1차 공기압력 및 양이 과대

적정량이 되도록 조정

버너 댐퍼의 개도 및  공연비 부적당

자연소 위치 및 비율의 수정

블로워의 풍압이 낮다

흡입필터 청소, 임펠러의 이상확인, 구동밸브의 긴장도 점검

불안전연소(맥동연소)

오일속에 슬러지, 수분, 협잡물이 있다

오일여과기의 정기적 청소 및 드레인

오일 배관속에 공기,연료, 증기가 혼입

배관의 공기 빼기설치 및 예열기온도를 조절하여 기포발생 방지

오일의 점도가 크다

예열온도와 분사압력 증가

펌프의 흡입력 부족

배관지름을 크게, 펌프 용량 증가

1차공기의 압력 과대

버어너타일 내변각도를 다시 점검하고 방사열을 이용하도록 수정

노즐의 눈막힘

노즐청소, 교환

인화점이 너무 낮다

버어너의 기종, 분사방향 방지

매연발생

불완전 연소

완전분무, 적정공기 혼합, 연소실 온도를 높임

오일속의 중질분

2차공기 도입, 고온연소

공기량 부족

연소용 공기증가, 댐퍼 조작

드래프트 불량

공기 부족을 막는다, 배기를 원활히 한다

연소실 온도가 낮다

* 연소량을 서서히 증가시킨다  

* 온도가 오른 후에 오일량을 늘린다

오일온도가 낮다

예열온도를 올려 오일의 점도를 낮춘다

버너속에 카아본부착

버너의 분해청소

1차 공기압이 낮다

분무입자가 고르게 되도록 1차 공기압을 올림

중유에 아스팔트 성분이 많다

분산계 사용 여과기 재검토

중유에 아스팔트 성분이 많다

분산계 사용 여과기 재검토

연소량이 버너의 능력을 넘었다

분무입자가 고르게 되도록 1차 공기압을 올림

버너타일이 맞지 않음

분무가 충분히 가열되도록 모양을 개량한다

버너 화구에 카아본 축적

오일의 점도가 높다

오일점도를 낮추고 분무입자를 작게 하기위해 예열온도를 높인다

분무불량

오일 및 1차 공기압의 조정

공기량 부족

1차공기, 드래프트 점검

분무 불균일

노즐의 홈, 폐색, 조임상태 점검

노즐과 버너타일의 중심선 불일치

정확하게 중심을 맞출 것

버너타일의 각도 및 길이가 맞지 않음

각도, 길이, 크기를 적절하게 보수하거나 교체한다

불을 끈 다음에도 오일이 샌다

버너 속에 남은 오일을 되도록 불어낼 것

분무의 직접 충돌

분무각도 및 불꽃과 연소실의 관계거리를 맞춘다

연소실 내벽에 카본축적

오일 점도가 높다

예열온도를 올리고 1차공기압을 올린다

오일점도의 과소

오일 분사속도를 낮춘다

오일압력과대

1차 공기의 압과 양을 적정값으로 조정

연소실온도가 낮다

서서히 연소량을 증가시킨다

공기 부족

화염이 짧아지도록 공기량 증가

불완전연소

매연발생항 참조

노즐폐색

오일에 협잡물이 많다

여과기 설정 및 적정 메쉬 선정

노즐의 과열

방사열로부터 차단, 공기로 냉각

소화시에 잔류유가 있다

* 버너 선단을 약간 하향으로 한다

* 에어블로우를 완전히 한다

오일 점도가 높다

예열하여 점도를 낮춤

배관계통의 공기혼입

패킹, 씨일, 이음새의 점검

오일 펌프 흡입불량

오일배관의 증기폐쇄

베이퍼 빼기, 예열온도를 낮춤

오일여과기 폐쇄

분해 청소

펌프의 슬립현상

커프링, 키이, 벨트의 점검

밸브이상

흡입 토출 밸브류 점검

흡입 낙차 과대

유면을 높이고 관경을 키운다

송풍기 회전수 부족

전압확인, 벨트, 커프링 점검

댐퍼 불량

에어댐퍼의 기능점검

송풍기, 에어크리너 폐쇄

분해 청소

에어턱트의 저항증대

청소, 굴곡부분 개량

원드박스 폐쇄

청소, 보수

에어덕트의 과열

특히 점검이 어려운 곳에 주의, 보수

노내압 과대

적절한 드래프트 및 송풍기 출구 압력설정

수광면의 오염

수광면을 마른 걸레로 깨끗이 닦는다

광전관의 노후

교환, 주위온도에 주의

2차연소

불완전연소로 인한 미연가스가 연도내에서 재연소 하는 것임

* 연료를 연소실내에서 완전연소

* 연도에 가스포켓부분이 없어지도록 할 것

수우트(Soot)

화이어

특히 유류연소시 미연분인 검댕이가 연도내에 다량 축적발화

* 배플 등의 손상주의, 연소가스 단락을 방지

* 재연소에 필요한 공기유입을 방지할 것

수격작용

캐리 오우버

수면계 수위요동 – 캐리오버 항을 참조

주증기밸브의 급개로 인한 캐리 오우버

* 주증기 밸브는 항상 압력계를 감시하면서 서서히 개방한다 

* 증기배관에 스팀트랩설치, 드레인 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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