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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에이티피임컨설팅 연구센터 한국TPM연구소

공학박사/기술사 권오운  kwonohw@naver.com, atpmc@naver.com

 

불량제로화 품질보전 지도 적용 대상

 


불량제로화 품질보전은 자주보전 5스텝이 종료되는 시점, 즉 강제열화가 배제되고 운전원의 스킬업이 실현되
어 있는 시점에서 추진되는 것으로서, 불량을 제로화 하기 위하여 PM분석을 활용하여 불량 요인의 적출 및 개선을 추진한 후 양품 제조조건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보전활동임

종래에는 가공형 품질보전 추진법과 장치형 추진법이 각각 있었으나, 최근에는 유지+개선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고, 품질불량 감축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시키며, 불량감축을 위해 무한개선으로 유도할 수 있는 후지코시의 품질보전 8자 전개법이 주류를 이루어 추진되고 있음

설비에 대한 스킬업을 바탕으로 현상의 물리적 해석을 하는 PM분석으로 불량을 제로화 할 수 있는 강력한 툴로 인식되고 있으며, 품질 6시그마 수준의 실제적 달성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자주보전 6스텝을 품질보전으로 하여 2년간 4사이클 종료 목표로 추진하는 지도중인 회사도 있음

TPM의 한 본주로서 품질보전이 추진되나 자주보전 6스텝에서 품질보전을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TPM을 도입하여 추진하고 있는 장치형, 가공형, 조립형 전체 사업장이 대상이 됨

연속 가공공정 특성이 있는 화학, 섬유, 유리, 철강, 식품, 섬유, 종이, 펄프, 고무, 플라스틱, 시멘트, 요업, 가스, 석유 등의 장치형 산업에서 추진하는 품질보전

단독 가공, 배치형 가공 혹은 조립 산업인 자동차, 차량, 자동차부품, 기계가공, 가전, 반도체, 목공 등의 가공형 산업에서 추진하는 품질보전

 

 

품질보전의 정의


품질의 완전함(100%양품의 상태)을 유지하기 위해 품질불량이 나오지 않는 설비를 지향하여,

* 불량 제로의 조건을 설정하고

* 그 조건을 기준값 이내로 유지하여 품질 불량을 예방하고

* 조건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검·측정하고

* 측정값의 추이를 봄으로써 품질 불량 발생 가능성을 예지하여

* 사전에 대책을 취한다.

라는 것으로, 요약하면 품질불량이 나지 않는 조건설정과 관리를 말함

 

품질보전의 목적

 

품질보전 전개의 기본 개념

 

4M 중심의 품질보전 추진 개념

 

돌발로스와 만성로스의 불량률과의 관계도

 

만성로스 대책으로서의 PM분석

 

PM분석의 발상과 “0”화의 사고 방식

 

PM분석의 단계별 진행 방법

 

효과적 신방법으로서 품질보전 8자 전개

 

품질보전 진행단계별 일람표

 

자주보전 6스텝 품질보전의 서브 스텝 및 활동방향 (사례)

 

품질보전 8 전게에 의한 불량률의 감축 과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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